티스토리 뷰
소방 자격증 종류는 자격요건 없이 도전할 수 있는 소방안전관리자부터 높지 않은 응시제한이 있는 소방설비산업기사, 소방설비기사, 그리고 진입장벽이 높고, 고연봉이 보장되는 소방기술사, 소방시설관리사 등이 있다.
소방 관련 전문가는 화재위험에 대비하고 화재 시 안전한 소화를 위해 소방공사업법 등 여러가지 소방 관련 법으로 자격을 규정하고 있다.
안전과 관련된 중요도와 관심이 증가하면서 소방 자격증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필요성도 점점 늘고 있다.
반면, 자격이 있는 전문가는 희소하여 소방 자격증 취득자는 높은 연봉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방안전관리자>
소방안전관리자는 한국소방안전원 에서 발급하는 국가전문자격사이다.
별도 응시자격은 없으며, 누구나 한국소방안전원에서 실시하는 강습교육을 받고 마지막 날에 치루는 시험을 합격하면 취득할 수 있다. 또는 시험이 없이도 소방공무원 근무 경력 등 정해진 자격을 갖추면 소방안전관리자로 일할 수 있다.
특급, 1급, 2급, 3급로 구분하며 각 급수별로 권한의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건물의 규모에 따라 소방안전관리자의 최소 급수가 정해진다.
주로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ᆞ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건물 등에서 소방시설 관리, 소방교육 등의 업무를 한다.
< 3급 소방안전관리자 시험 응시과목 >
< 2급 소방안전관리자 시험 응시과목 >
< 1급 소방안전관리자 시험 응시과목 >
< 특급 소방안전관리자 시험 응시과목 >
<소방설비산업기사, 소방설비기사>
소방설비산업기사와 소방설비기사는 각각 기계분야와 전기분야로 구분되어 있다.
산업기사는 전문대, 기사는 학사 수준의 자격을 요구한다.
시험과목은 산업기사와 기사 구분없이 동일하다.
- 1차 시험과목(총 4과목) : 소방원론, 소방유체역학/소방전기회로, 소방관계법규, 소방시설의 구조 및 원리
- 2차 시험과목 : 소방시설 설계 및 시공 실무
시험과목은 동일하지만 산업기사보다 기사가 난이도가 더 높다.
>>>>>소방 자격증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표를 참고<<<<<
<소방기술사>
소방기술사는 표에서 보듯이 많은 실무경력을 요구한다. (경력 9년 or 학사+6년 or 기사+4년 등)
필기시험은 총 7과목으로 1. 화재 및 소화이론, 2. 소방수리학, 화재역학, 3. 소방시설의 설계 및 시공, 4. 소방설비의 구조 조 및 원리, 5. 건축방재, 6. 화재, 폭발 위험성 및 안정성 평가, 7. 소방관계법령 이다.
과목명만 봐도 굉장히 어려워보이며 실제로 시험이 상당한 난이도를 보여 보통 업무와 병행할 시 2년~3년 이상의 공부기간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2차시험은 면접이다. 다른 기술사 2차시험과 마찬가지로 면접을 통과하는 것도 만만히 볼 수 없다. 실무적인 관점에서 질문을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9년 기준으로 필기시험 합격률은 2.5%에 불과하고, 최종합격자는 39명 뿐이다. 이렇게 배출인원은 적은 반면 소방공사(설계 및 감리) 등에 꾸준한 수요가 있고 정년이 없으며 고연봉으로 매우 인기있는 기술사이다.
<소방시설관리자>
소방시설관리자도 소방기술사와 거의 상응하는 경력을 요구한다. (경력 10년 or 학사+4년 or 기사+2년 등)
필기시험은 5과목으로 소방기술사 7과목보다 적어 보이나 실제로는 소방기술사와 마찬가지로 난이도가 매우 높다. 시험과목은 1. 소방안전관리론, 화재역학, 2. 소방수리학, 약제화학, 소방전기, 3. 소방관련법령, 4. 위험물의 성상 및 시설기준, 5. 소방시설의 구조 및 원리 이다.
2차 시험은 1. 소방시설의 점검실무 행정, 2. 소방시설 설계 및 시공이다.
소방시설점검업체는 법적으로 반드시 소방시설관리자를 채용해야 하기 때문에 기술사와 마찬가지로 고연봉이다.
소방분야 관련자라면 소방기술사 또는 소방시설관리자 등 소방 자격증에 도전하여 전문성을 인정받고 그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으면 좋겠다...!!
'법령, 규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급자재 의미, 관련 법령, 대상 품목 (0) | 2021.03.03 |
---|---|
2021년 건설공사 표준품셈, 전기공사, 통신공사, 소방공사 다운로드 (0) | 2021.02.22 |
2021년 공무원 봉급표 직종별 간편보기 (0) | 2021.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