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블로그에 운영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던 내가 지난주에 호기롭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방법이나 각종 툴에 대해서는 인터넷, 유튜브 등에 자료가 너무너무 많다. 조금만 찾아보면 정말 어느 누구라도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다.

2021년 2월 17일부터 포스팅을 시작하였다. 어떤 주제들로 블로그를 채워나갈지 고민을 했었는데, 왜냐하면 나는 어느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트렌드에 민감하여 발 빠르게 트렌드를 쫓아가는 사람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주제를 한정하지 않고 내가 조사하고 싶은 (아무래도 진입장벽이 별로 높지 않은) 정보성 글들을 꾸준하게 작성해 보기로 했다. 목표는 나도 여느 다른 블로거들과 마찬가지로 양질의 1일 1포스팅이다. 

티스토리 블로그 1일 1포스팅을 시작한 지 오늘이 10일차가 되었다. 왕초보 티스토리 블로그 10일차 후기로 1. <10일차 방문 통계>2. <10일 동안 포스팅을 하면서 겪었던 어려운 점> 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

 

<티스토리 블로그 10일차 통계>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에서 제공하는 방문 통계 및 유입 경로를 통해 내 블로그에 사람들이 얼마나 어떻게 들어왔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일별 방문 통계

 

 

 

먼저 일간 방문 통계이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4일차 까지는 방문자수가 10명 미만이다.

21일 5일차에 갑자기 방문자가 증가한 것은 내가 가족들에게 나의 블로그를 공개하였기 때문이다... 그때부터 25일까지 가족들이 방문자수를 올려 주겠다고 아주 열심히 들어와 주었다.. 그렇게 해서 방문자수가 제일 많은 23일에는 106명이 방문하였다. 

 

붉은색이 검색을 통한 유입이고, 파란색이 SNS를 통한 유입, 그리고 회색이 기타이다. SNS는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등을 통한 유입이 해당하고, 기타는 직접 주소를 입력하고 들어오거나, 내 블로그 안에서 이동하였을 때 카운트된다고 한다. 

 

가족들은 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들어오거나 내가 카카오톡에 보내준 링크를 따라 접속하기 때문에 SNS와 기타 유입이 급상승하였다. ㅎㅎ

26일부터는 내가 일부러 방문자수를 올리려고 접속하지 않아도 된다고 주 방문자들에게 말했더니 다시 일간 방문수가 31명으로 줄어들었다..

 

 

 

2021년 2월 유입경로 통계 (2월 17일부터 9일간)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10일차유입경로 통계를 보면 기타유입과 카카오톡이 가장 많은데, 앞서 얘기했듯이 지인의 접속으로 인한 영향이 크다.

그 다음이 검색에 의한 유입인데, 다른 티스토리 신생 블로그들과 마찬가지로 나도 다음검색이 102명으로 가장 방문자수가 높다. 

검색 노출을 위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구글 서치콘솔, 줌, 빙 모두 노출을 위한 등록 및 설정은 해놓았다. 그 결과 구글(7명)과 줌(10명)에서 검색 유입이 발생하였다. 너무너무 감사한 일이다.  

 

유입 키워드도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 통계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1년 2월 유입 키워드

 

 

 

 

티스토리 통계에서 제공하는 유입 키워드에는 구글에서 유입된 검색어는 포함되지 않는다. 구글 검색 유입 키워드는 구글 서치콘솔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글 서치콘솔 성과
구글 서치콘솔 검색어

 

 

 

구글 서치콘솔에서는 클릭수가 모두 0으로 나온다. 이유는 모르겠다. 시간이 지나면 반영될 수도 있으니 크게 신경 쓰지 않으려고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10일차 어려운 점>

 

1. 포스팅을 작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 2~3시간 이상 걸린다.


양질의 포스팅을 하기 위해 노력하다 보니, 포스팅을 하는 데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린다. 회사 다녀와서 저녁에 시작하면 밤에 잘 시간이 부족한 수준 ㅠㅠ.. 다른 여러 후기들을 보니 숙달된 블로거들은 1시간에도 작성한다고 하는데, 나도 훈련이 되면 그 정도에 가능할지 모르겠다.

2.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어렵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서 아마 제일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있어하고, 그 관심이 일시적인 것이 아닌 시간이 지나도 오래도록 지속될 주제였으면 한다.
또한 보다 풍부한 내용을 담은 양질의 포스팅을 위해서는 내가 관심이 있거나 잘 아는 분야가 유리하다.

처음 몇일 동안은 시도 때도 없이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주제에 대해 생각하였다. 아니 어쩌면 지금도 그러고 있는 것 같다..ㅋㅋ..

그렇게 이것저것 떠오르는 것들을 먼저 카카오 키워드 광고에 검색해보고 월간 조회수가 1000회 이상인 것들로 포스팅을 하였다. 

 

카카오 키워드 광고

 

 

그러나 안타깝게도 내가 노력한 것에 비해 방문자수가 잘 늘지 않는 것 같다. 나름 열심히 포스팅을 했는데 아무도 봐주지 않으면 꽤나 서운하다.

3. 문제는 나의 글들이 검색에서 상위 노출이 안된다는 것이다.

초보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에서 잘 노출이 안되며, 다음은 비교적 잘 노출되는 편이다. 그래서 초보 티스토리 블로거는 다음 검색에서의 유입을 노려야 한다.

 
그런데 다음에서도 나의 글들은 처음 올렸을 때에도 1페이지에 노출이 잘 안되고 2~3페이지에 있으며, 몇일이 지나면 더 뒤로 밀려나 정말 찾기가 어려워졌다.

그래서 다음 검색 상위 노출에 대해 다른 블로그 운영 후기들을 찾아보는 등 조사를 해 보았다. 여러 후기들이 공통적으로 얘기하는 이미지 수는 최소 4~5개 이상, 글자 수는 최소 1000자에서 가능하면 2000자 이상, 상위 노출을 위한 제목 선정하는 법 등 여러가지 팁이 있었다. 그래서 이전에 올렸던 글들도 수정하는 작업까지 진행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검색 노출이 잘 안되고, 방문자수도 잘 늘지 않는다. 알고 보니, 다음 검색에서 상위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에 최적화 되어야 하는데, 그것이 블로그에 첫 글을 작성한 후 약 45일이 지나야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최적화 여부는 블로그 주소를 다음에 검색하여 '사이트' 탭에 검색이 되는지를 보면 된다.

 

다음 블로그 최적화 확인 방법

 


45일 기준으로 나는 아직 최적화가 되려면 한 달 이상 남았다. 한 달 이상 검색 노출이 잘 안 되는 블로그에 포스팅을 해야 한다니 조금 막막하긴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스팅을 하면서 스스로 공부도 되고, 자료를 정리하다 보면 은근 재미도 있어서 계속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다음에 게시할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후기에는 1일 1포스팅을 통한 성취에 대해 얘기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