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1년 2월 17일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해서 6주 차가 되었다. 게시글은 총 30개로 지난주와 이번 주에 포스팅 빈도가 많이 저조해졌다. (한 달 후기에서도 한 변명이지만) 그동안 달려오다 보니 체력적으로 힘든 부분도 있었고, 스킨을 바꾼다거나 애드센스 광고를 게시하는 등 다른 작업을 하는데에 시간을 쓰다 보니 포스팅에 소홀해진 측면도 있다. 

 

<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최적화 >

드디어 내 블로그도 다음 검색 '사이트' 카테고리에서 노출이 되게 되었다. 어느 날 오전부터 블로그 방문수가 좀 많은가 싶더니 갑자기 검색 유입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확인해보니 일명 다음 블로그 최적화가 된 것이었다.

 

 

다음 검색 사이트에서 노출이 되기 시작한 날짜는 2021년 3월 22일로 생각되며, 블로그를 개설하고 첫 포스팅을 한 지 33일째 되는 날이었다.

여러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포스팅에서 다음 블로그 최적화가 되는 시점을 45일이라고 언급하여 아직 기대를 안 하고 있었는데, 예고 없이 좋은 일이 생겨 기분이 좋았다.

 

초보 티스토리 블로거에게 다음 검색 블로그 최적화의 효과는 그 어떤 것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크다. 일방문수 100이 목표였는데, 갑자기 200을 훌쩍 넘어갔다.

 

 

최근 통계를 보면, 일평균 방문수가 20~30 정도 수준에서 정체되다가 3월 16일쯤 기사화된 이슈와 관련된 한 포스팅의 유입이 급격하게 증가한 날이 있었다. (3월 16일 일방문수 84)

그 이후 다시 유입이 조금씩 감소하다가 다음 블로그 최적화가 된 22일 폭발적으로 유입이 증가한다. 이 날 일방문수는 229명이었다. (신기해서 내가 블로그에 들어가서 왔다 갔다 한 것도 포함됐을 것이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최적화가 된 지 3일째인 오늘도 일 방문수는 20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유입경로를 보면 역시 다음 검색이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그다음으로 기타유입도 꽤 많이 발생하고 있다. 줌 검색의 경우, 지난주에는 26건이었는데 왜 줄어들었는지 원인은 잘 모르겠다.

 

 

< 구글 애드센스 승인 >

구글 애드센스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한 지 한 달째 되는 날인 2021년 3월 18일에 신청을 하였다. 2주 정도 소요될 수 있다고 하여 여유 있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신청한 지 이틀째 날인 2021년 3월 20일 새벽에 승인 메일이 왔다. 

 

 

 

승인을 받고 바로 광고를 게시하지는 않았고, 3~4일쯤 후인 최적화가 된 이후에 광고 게시를 시작하였다. 자동광고로 설정해 놓았는데, 설정한 직후에는 광고가 잘 보이지 않는 것 같았다. 하루~이틀 정도 시간을 두고 지켜보니 페이지마다 광고가 보이는 곳도 있고, 아직도 안 보이는 페이지도 있는 것 같다. 광고가 게시된 다음날 수익이 1달러 미만으로 발생하였는데, 아직 구글 애드센스 정책이나 기능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많아 공부가 더 필요할 것 같다.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고 조금씩 지쳐갈 때쯤 연달아 좋은 일들이 있어 계속해서 열심히 블로그 운영을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게 하는 것 같다. 아직 유의미한 수익이 발생하지는 않는 만큼 자기 계발을 꾸준히 한다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지속해 볼 생각이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