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결혼을 한 친구가 DVD와 스냅도 예약 경쟁이 치열하니, 웨딩홀을 결정하였으면 DVD와 스냅 계약을 빨리 하라고 알려주어서, 스드메를 알아보기 전에 DVD 업체부터 알아보았다. 

 

1. 본식 DVD 업체 - 고려해야 할 사항

본식 DVD 계약을 하려고 좀 살펴보니, 업체도 너무 많고 조건도 꽤 다양했다. 

샘플 영상을 보고 골라보려고 했는데, 영상을 몇 개 봐도 다 비슷한 것 같고 잘 비교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먼저 여러 업체의 기본적인 조건을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내가 고려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몇 명이서 촬영하는가 (1인 2캠, 1인 3캠, 2인 3캠, 3인 4캠 등)

대체로 1인 2캠이나 2인 3캠이 가장 많았다. 

부모님이나 하객의 모습을 조금 더 담고 싶을 때 2인 3캠 혹은 3인 촬영 등 촬영 인원이 많은 상품을 선택하라고 하였다.

결론적으로 나는 처음에 스냅을 안할 생각으로 2인 3캠으로 계약을 진행하였다가, 결국 1인 2캠+스냅으로 생각을 바꾸어서 1인 2캠으로 확정하였다.

 

2) 화질은? (4k or UHD)

기술은 계속 발전하기때문에 화질은 무조건 제일 좋은 게 좋다고 생각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UHD면 좋은 편이었다고 하는데, 요즘 TV들은 4k를 지원하기 때문에 고민 없이 화질은 4k로 정했다.ㅎㅎ

조사를 하다보니 4k를 제공하지 않는 곳도 있고, 4k에 옵션 비용을 받는 곳도 있었다. 

4k가 없는 곳은 아예 조사대상에서 제외하였고, 가격도 오로지 4k를 기준으로 조사하였다. 

 

3) 어디부터 어디까지를 촬영하는가 (메이크업샵~신부대기실~본식~폐백~연회장)

대체로 신부대기실~본식까지가 기본이고, 폐백이나 연회장 또는 메이크업샵은 옵션으로 제공하는 업체가 많았다.

나는 굳이 메이크업샵까지 촬영하고 싶지는 않아서, 신부대기실~본식을 기본으로 하되, 폐백은 미정으로 여지를 남겨두었다. ㅎㅎ  

 

4) 어떤 장비를 사용하는가

업체마다 삼각대, 짐벌, 모노포드 등 어떤 장비를 사용해서 촬영하는지를 명시하고 있었다.

근데 솔직히 해당 장비들이 뭔지도 모르겠고 영상을 봐도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잘 느낌이 안 왔다. ㅎㅎㅎ

그래서 간단하게 조사는 했지만, 업체를 결정하는 데에는 별로 영향을 주지 않았다.

 

5) 어떤 작가가 촬영하는가 

주로 대표작가가 촬영하는 경우가 인기가 많은 것 같았고, 업체에 따라 대표나 실장 등 작가 지정에 옵션 금액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전문성이 없는 알바가 촬영하는 경우, 영상의 질이 많이 떨어질 수가 있기 때문에 꽤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했다. 

 

 

2. 본식 DVD 업체별 조사

업체는 그냥 인터넷에 검색했을 때 블로그나 카페 등 에서 언급되는 곳을 필터링 없이 보이는 대로 적어서 조사하였다. 

조사한 업체는 캠인스토리, 잉필름, 시너지필름, 필름나무, 보테메모아, 가로수필름, 윈모어필름, 화이트모티브, 룩어라운드, 원스웨딩이다. 

 

 

10개 업체로 많은 것 같지만 간단한 상품의 사양만 대충 조사했기 때문에 시간이 그렇게 많이 걸리지는 않았다. ㅎㅎ

(가격은 4k 화질 기준)

 

본식 DVD 업체 조사

 

조사를 해보니 1) 저렴하거나 평균적인 가격의 업체들이 있고, 

영화처럼 찍어주는 일명 2)'시네마' 컨셉이거나 조금 더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업체들이 있었다. 

 

본식 DVD 가성비 업체

 

저렴하거나 평균적인 가격의 업체들은 대체로 1인 2캠 또는 2인 3캠의 상품이 있었고, 가격은 1인 2캠은 50만원 전후, 2인 3캠은 70만원 전후가 평균적이었다.

놀라웠던 것은 아직 2022년이 오지도 않았는데, 가장 저렴한 캠인스토리의 경우, 2022년까지 예약이 마감되어 있었다는 것이다. ㄷㄷ 

 

본식 DVD 프리미엄(?) 업체

 

다음으로 2인 이상 촬영에서 가격이 100만원 이상인 고급형 업체들도 꽤 많았는데, 대체로 다큐형 시네마 영상으로 제공하고 있는 업체들이었다.

샘플 영상 몇 개를 보니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기본 영상보다 영화나 방송에 나오는 것과 같이 고급 기술(?)이나 세련된 편집이 적용되어 있는 것 같았다. 

 

영상에 조금 욕심이 있다면 더 알아보았을 것 같은데, 나는 가성비 있게 진행하고 싶어서 100만원 이상의 업체들은 더 이상 자세히 조사하지는 않았다. 

 

3. 결론

나는 이렇게 조사를 하고 2인 3캠에 가격이 저렴한 순으로 샘플 영상을 보면서 업체를 추려보기로 하였다. (처음에는 2인 3캠을 할 생각이었으므로..ㅎㅎㅎㅎ)

 

 

가장 가격이 저렴했던 캠인스토리와 잉필름은 21년 11월 기준으로 22년 9월 예식을 예약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고려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특히 캠인스토리는 내가 알아본 2021년 11월에 이미 2022년 예약이 모두 마감되어 있어서 나는 내가 잘못 본 건 줄 알았다. ㅎㅎㅎ

 

그래서 시너지필름, 필름나무, 보테메모아, 가로수필름 등의 샘플 영상을 나름대로 자세히 보았다.

 

샘플영상은 대체로 하이라이트 영상으로 공개되어 있는데, 많은 영상을 게시해 논 업체도 있고, 두어 개의 샘플만 제공하는 업체도 있다. 

하이라이트 영상이긴 하지만 계약을 염두에 두고 집중해서 보다 보니까 흐름이나 촬영 구도에 따른 표현 등에서 차이가 조금씩 느껴졌다. ㅎㅎ 

 

특히 내가 진행하는 더컨벤션 문정점 영상이나 아무래도 비슷하게 생긴 더컨벤션 다른 지점의 영상들을 열심히 봤는데, 다행히 마음에 드는 업체(필름나무)를 발견하여서 바로 계약을 진행하였다. ㅎㅎ 

 

"필름나무 계약 후기는 다음 포스팅 참고"

 

본식 DVD '필름나무' 1인2캠 계약 후기

 

본식 DVD '필름나무' 1인2캠 계약 후기

본식 DVD 업체를 여러 곳 비교한 결과 최종적으로 필름나무에서 계약을 하게 되었다. < 관련 글 : 본식 DVD 업체 조사 - 고려해야 할 사항 및 10개 업체 비교 > 1. 필름나무 선택 필름나무 (본식 DVD) : h

fyi13.tistory.com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