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웨딩 플래너 개요
2. 웨딩 플래너 종류 - 동행, 비동행
3. 웨딩 플래너 업체 비교 - 동행(베리굿웨딩), 비동행(웨딩북, 아이웨딩, 다이렉트웨딩, 제이웨딩 등)

 

1. 웨딩 플래너 개요

플래너는 웨딩업체에 소속되어 기본적으로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ㅡ일명 스드메를 전담하여 계약해준다. 스드메 계약은 해당 웨딩업체와 제휴 혹은 계약된 업체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제휴/계약된 업체가 많은 웨딩업체를 고르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막연하게 웨딩 플래너가 스드메를 포함해서 예복, 청첩장, 신혼여행 등 시시콜콜한 일까지 다 도와주는 줄 알았는데, 그건 서비스 차원에서 도와주거나 제휴업체 추천 정도로 도움을 주는 것이다.

 

웨딩 플래너와 스드메를 계약할 때, 플래너에 대한 비용은 별도로 표시되지 않는다. 스드메 토탈 금액에 대해 계약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마 플래너 등 운영비는 토탈 금액 안에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분 워킹 플래너
동행플래너 비동행플래너
의미 직접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업체에 연락하여 계약 진행 웨딩업체와 제휴/계약된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업체에 플래너를 통해 계약
플래너가 드레스 선택, 스튜디오 촬영, 본식 등 각각의 이벤트에 동행하여 도움을 준다. 플래너가 같이 업체를 방문해주지는 않는다.
업체 - 베리굿웨딩 제이웨딩, 마이셀프웨딩, 다이렉트웨딩, 웨딩북, 아이웨딩 등

 

최근에는 인터넷에 워낙 정보가 많고 후기도 다양해서, 플래너 없이 워킹으로 직접 스드메를 진행하는 분들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그런데 나는 조금 찾아보다가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업체가 워~~낙 많은데, 내 성격상 그걸 다 조사해보고 선택까지 하는 데에 시간이 꽤나 오래 걸릴 것 같다고 판단했다. 

또한, 정확하게 알아보지는 못했지만, 스드메 업체들도 워킹으로 직접 방문한다고 하여 더 저렴하게 해 주지는 않는다고 주변에서 이야기를 들었다. 플래너가 소속된 웨딩 업체들과는 정찰제로 금액이 계약되어 있지만, 개인적으로 오는 손님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얼마든지 가격을 높게 부를 수 있기 때문이다. 

 

2. 웨딩 플래너 종류 - 동행, 비동행

플래너는 위 표와 같이 동행 플래너와 비동행 플래너가 있다. 

동행 플래너는 스튜디오 촬영, 드레스 선택, 본식 등에 함께 동행하여 조언 및 도움을 준다. 선택이 고민될 때 경험을 바탕으로 조언을 해주기도 하고, 스드메 업체를 상대할 때 지원군이 돼주기도 한다. 대신, 플래너와 신랑, 신부가 여러모로 잘 맞지 않으면 결혼 준비 내내 불편할 수 있다. 

비동행 플래너는 각종 이벤트에 동행하지는 않고, 온라인(카카오톡, 어플 등)으로만 계약 및 일정 조율을 도와준다. 상담이나 업체 추천도 비대면으로 해준다. 따라서 동행 플래너보다는 비용이 저렴한 편이다. 

 

3. 웨딩 플래너 업체 비교

 <동행 플래너 업체>

먼저, 동행 플래너는 친구로부터 베리굿웨딩을 추천받았는데, 찾아보니 베리굿웨딩이 오래되고 다른 동행 업체들보다 규모도 큰 업체인 것 같았다. 그래서 친구에게 추천받은 플래너에게 직접 연락하여 상담 예약을 하고, 직접 만나서 상담을 받고 견적을 받았다. - 상담 후기는 하단 관련 글 참고

 

<비동행 플래너 업체>

비동행 플래너는 업체가 더 다양한 편이다. 어플을 활용하는 곳으로는 웨딩북과 아이웨딩이 있고, 카페를 활용하는 곳으로는 다이렉트웨딩, 마이셀프웨딩, 제이웨딩이 있다.

 

웨딩북(좌1, 좌2), 아이웨딩(우)

 

어플을 활용하는 웨딩북아이웨딩은 어플 내에서 쇼핑하듯이 스튜디오와 드레스, 메이크업 업체를 고를 수 있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택하여 쉽게 견적을 내볼 수 있다.

 

웨딩북도 인지도가 꽤 높아서 나도 친구 추천으로 다운로드하여 자주 들어가서 스드메를 탐색해 보았는데, 아쉽게도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스튜디오 업체를 찾지 못했다.  

 

아이웨딩 어플

 

아이웨딩 어플가격대별로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업체를 검색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또한 몇 개 업체는 금액이 어플 내에 바로 공개되어 있어서 비교하기 좋았다. 또한 금액이 공개되지 않은 경우에도, 견적함에 원하는 업체를 담으면 전체 견적이 바로 나온다. 이후 채팅을 통해 일정 조율을 하는 것 같다. 

결과적으로 금액은 내가 계약한 제이웨딩보다 꽤 비쌌다. 어플에서 제공하는 스드메 패키지로 할인을 받지 않는 한 메리트는 없는 것 같았다. 

 

다이렉트웨딩(좌), 제이웨딩(우)

 

카페를 활용하는 다이렉트웨딩, 마이셀프웨딩, 제이웨딩은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을 하는 것 같다. 

카페나 홈페이지에 가입하면서 플래너가 배정되고, 최초의 방문상담으로 계약을 진행한다. 그 이후의 스드메 진행은 카카오톡 등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추가로 카페 활동에 포인트를 주면서 회원들의 온라인 활동을 장려하여 홍보를 하는 시스템이다. 이것은 강제성은 없고,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므로 전혀 부담 가질 필요는 없다. 오히려 카페에 많은 정보가 올라와서 꼭 계약을 진행하지 않더라도 카페만 활용해도 도움이 된다.

 

먼저 다이렉트웨딩은 제일 오래되고 유명한 카페인 만큼 정보가 많은 편인데, 나는 결혼 준비 초기에 가입하였다가 가입 시 필수로 입력하는 핸드폰 번호로 플래너가 너무 자주 박람회 참여 등에 대한 연락이 와서 수신차단을 하였다. ㅠㅠㅋㅋ 웬만하면 스드메 계약을 하려는 시점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제이웨딩 카페 견적비교 게시판

 

제이웨딩은 검색을 하다가 타 업체와 제이웨딩의 견적 비교글을 보게 되었는데, 제이웨딩이 가장 저렴하다는 글이 많아서 방문 상담을 받게 되었다. 이후 계약까지 진행하게 되었는데, 알고 보니 제이웨딩 카페에는 견적 비교 게시판이 있어서 회원분들이 여러 타 업체에서 받은 견적을 비교해서 카페에 올리고 있었다. ㅎㅎ 아마 정말 가격에 자신이 있어서 이런 게시판을 운영하는 것 같다. - 상담 후기는 하단 관련 글 참고

 

 

<참고 : 제이웨딩 추천인 "자연">

혹시 제이웨딩 카페에 가입할 때, 추천인에 "자연"을 입력하면, 계약 후 현금처럼 쓸 수 있는 30,000P가 지급되고, 플래너는 강호연 팀장님으로 지정됩니다. 

추천인을 입력하지 않으면, 계약 후 20,000P만 지급되기 때문에 계약 여부와 상관없이 우선 추천인을 입력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이웨딩 카페 : https://cafe.naver.com/b00k2012

제이웨딩 박람회 : http://jwed.co.kr/Fair/weddingfair.asp?url_type=anytime313

 

<관련 글 >

 

웨딩 플래너 상담(제이웨딩 vs 베리굿웨딩) 및 계약 후기

 

웨딩 플래너 상담(제이웨딩 vs 베리굿웨딩) 및 계약 후기

1. 제이웨딩 상담 후기 2. 베리굿웨딩 상담 후기 3. 제이웨딩 계약 확정 및 스드메 예약 후기 <웨딩플래너 업체 종류는 하단 관련글 참고> 1. 제이웨딩 상담 후기 제이웨딩은 홈페이지에 가입을 하

fyi13.tistory.com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