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전형적인 수분부족형 지성인 나는 피부의 겉은 번들거리는 반면 속당김은 심한 편이다. 수분이 부족해서 피부가 건조하며, 이로 인한 여드름도 종종 발생한다. 화장품도 이것저것 시도해보고, 팩도 신경 써서 해봤지만 근본적인 문제인 수분 부족은 해결이 안 된다. 

 

그래서 피부 영양제에 관심을 갖고 조사를 좀 해보니, 콜라겐히알루론산이 피부 보습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일단, 시장에 더 많이 유통되어 있는 것은 콜라겐이었다. 그런데 금액도 제품에 따라 차이가 크고, 종류도 워낙에 많아서 구매를 위해서는 조금 더 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먼저 콜라겐과 히알루론산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피부조직 구성을 살펴보고, 그다음 제품에 대한 조사를 해 보았다.

 

1. 피부 조직

피부의 탄력과 보습을 담당하고 있는 성분으로는 진피층에 엘라스틴, 콜라겐 그리고 히알루론산표피층에 세라마이드가 있다. 

 

 

진피 구성(출처 : imbc 화면 캡처)

 

먼저 엘라스틴은 피부 조직의 유연성과 신축성, 복원력을 담당한다고 한다. 피부 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성분으로 생각된다. 

다음으로 콜라겐은 진피 무게의 약 80%를 차지하는 뼈대 역할을 한다. 따라서 콜라겐이 충실한 피부가 건강할 것이라는 건 당연해 보인다. 식약청에 검색을 해보니, 1.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 2.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인증이 나가고 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 속에서 수분을 잡고 있는 역할을 하는 성분이다. 역시 식약처에서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준다'고 인증하고 있다. 

세라마이드는 표피에서 피부의 수분이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2. 먹는 히알루론산 제품 비교

히알루론산의 식약처 인증 기준 함량은 120mg~240mg이고 원재료는 닭벼슬 또는 유산구균이다. 

이때, 함량이 240mg 이상이고 원재료가 유산구균이면 '피부 보습에 도움' 뿐만 아니라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히알루론산 식약처 인증 기능(출처 : 식약처)
히알루론산 식약처 원재료 설명(출처 : 식약처)

 

 

 

이 조건을 만족하는 2중 기능성 제품으로는 뉴트리코어 제품밖에 못 찾았다. 그런데 가격이 꽤나 사악하다. 비비랩을 2캡슐 먹으면 하루 함량은 같아지는데, 그렇다 해도 뉴트리코어 비용의 53% 밖에 안된다. 

 

< 먹는 히알루론산 제품 비교 >

 

구분뉴트리코어
히알루론산 담다
히알라스킨비비랩이너비 아쿠아뱅크
1일섭취량2캡슐(240mg)2캡슐(240mg)1캡슐(120mg)2캡슐(120mg)
1개월 비용33,750원
(3+1 구매시 )
35,850원
(3+1 구매시 )
8,966원
(3개월분 구매시)
16,050원
비고피쉬콜라겐
엘라스틴
2중 기능성
(유산구균)
비타민A 700 ㎍ (100%)
엘라스틴 펩타이드 82mg
저분자 피쉬콜라겐 30mg
피쉬콜라겐
엘라스틴
비타민C
아연 등 9종
-

 

 

피부 영양제 - 히알루론산

 

 

3. 먹는 콜라겐 제품 비교

콜라겐은 돼지껍데기나 족발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이 콜라겐들은 분자 크기가 큰 고분자 콜라겐이기 때문에 섭취한다고 해도 피부까지 도달하기 어렵다고 한다. 피부 영양제로는 저분자 콜라겐을 섭취하여야 하고 분자 크기가 작으면 작을수록 피부에 흡수가 잘 된다. 

 

콜라겐은 태블릿형, 가루형, 젤리형, 캔디형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다. 나는 젤리나 캔디를 먹는 게 더 번거로울 것 같아서 빠르게 먹을 수 있는 태블릿형과 가루형 중심으로 조사를 해 보았다. 

 

< 먹는 콜라겐 제품 비교 >

 

 에버콜라겐 인앤업 플러스에버콜라겐 타임비오틴비비랩 저분자콜라겐더작 저분자 콜라겐뉴트리코어
콜라겐 담다
분자량??1000달톤300달톤?
1달 비용30,600원26,800원17,300원
*3개월분 구매시
13,500원73,000원
1일 함량1,500mg1,000mg1,200mg1,000mg3,270mg
1일 섭취량타블렛 2정 섭취가루 1포가루 1포타블렛 1정가루 1포

 

제일 유명한 브랜드인 에버콜라겐의 경우, 1일 함량은 다른 제품들과 평이한 수준이지만 비용이 조금 더 비쌌다. 한편, 뉴트리코어는 1일 함량이 3,270mg로 다른 제품들의 2배 정도인데, 그만큼 비용도 매우 비쌌다. 이 두 제품, 에버콜라겐과 뉴트리코어는 식약처의 건강기능인증을 받은 제품들이다.
나머지 비비랩과 더작은 식약처의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이다. 비비랩은 전지현이 광고하는 제품인데 리뉴얼 제품이나 석류콜라겐 등 여러가지 제품이 나오면서 할인을 많이 해주는 것 같다. 더작 저분자 콜라겐은 분자량이 매우 작고 가격이 합리적이다.

 

 

 

 

 

 

히알루론산이나 콜라겐은 건강기능식품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효과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유산균과 마찬가지로 이것저것 시도해 가며 나한테 맞는 것을 찾는다고 생각하는 것도 좋겠다. 다만, 히알루론산과 콜라겐 모두 일반적으로 3개월 정도는 섭취해야 효과가 있다고 하니 꾸준히 복용해야겠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